[세무회계법인 송현의 세금이야기] 재난(허리케인)이나 도난등으로 인한 세금공제 혜택

[세무회계법인 송현의 세금이야기] 재난(허리케인)이나 도난등으로 인한 세금공제 혜택 by 공인세무사 이민호 @ 애틀란타

 

이번 허리케인 하비와 어마로 인해 텍사스 주 및 플로리다 조지아 주까지 많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지난번 말씀대로 이번엔 재난으로 인한 피해시 세액 공제 받는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RS에서는(미국세청) 재난이나 도난(Casualty and Theft Losses) 등으로 인한 손실에 대한 세금 공제 헤택을 주고 있습니다.   

만약 내 집이나 차량 또는 내 비즈니스 property가 손해를 입었다면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 상황이나 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건 아닙니다.

일단

1. sudden(갑자기) 하고 unexpected(예상못한) 하며 unusual(특별한상황)   한 다음 상황에서만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natural disasters(tornadoes, earthquakes, etc), sonic booms(제트기 소음으로 인한피해), vandalism(공공기물 파괴), fires and car accidents (고의인 경우 해당하지 않음)

이번 허리케인으로 인한 피해는 자연 재해 이기에 택스신고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손해본 금액만큼 다 혜택을 받을수 있는건 아니고 다음과 같은 계산이 필요합니다.   

① 의 경우는 랩탑이 도난으로 피해가 났다고 가정하고 산정해본 내용입니다.   cost는 내가 노트북을 구매한 금액이며 (FMV 라는 원가 산정기준은 이해하기에 복잡하니 무시함)   보험금 수취액은 보험으로 인하여 변상 받은 금액입니다.   보통 노트북을 커버하는 보험은 들지 않기에 보험금 수취액은 없습니다.   도난이나 재해 건당 $100를 재해손실에서 공제하고요.   AGI 10% (1040 신고서 의 37번 항목 Adjusted Gross Income) 를 제외한 금액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경우 공제가능금액이 마이너스가 나왔기에 공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없습니다.

②의 경우 주택이 토네이도로 인한 피해가 입었다고 가정해 봅니다.   주택 파손으로 인한 금액이 10만불이고 보험으로 8만을 수령합니다.   수령받은 보험금은 원가 금액에서 공제하고 남은 2만불에 100불의 공제를 하고 AGI의 10%를 공제 하고도 손실이 난 금액이 14,900불 이기에 이 금액을 Itemized deductions로 공제 할 수 있습니다.    

③의 경우는 주택 파손금액보다 보험금 변상금액이 더 많을 경우 입니다.   이때는 초과된 금액만큼을 capital gain (자본소득)으로 신고 해줘야 합니다.    

<AGI는 5만불이라고 가정>

그리고 이 헤택을 받기위해선 약간의 증빙이 필요합니다.

1) 언제발생했는지
2) 손실이 재해나 도난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인지
3) 내가 그 재산의 소유주인지
4) 배상받은 금액이 존재하는지

복잡하긴 하지만 천천히 보시면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어차피, 거래하시는 세무회계 사무소에서 신고를 하겠으나 이러한 내용을 알고 있어야 상담 받으실때 조금이라도 유리합니다.

세무 상담시 클라이언트가 미리 말씀해 주지 않는 이상 알아서 공제 해주지 않거든요.  

더 궁금한 사항은 세무회계법인 송현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미 전역을 넘어 세계적으로 도약하고 있는 세무회계법인 송현 (www.songhyuntax.com) 은 진취적인 자세와 열린 마인드를 갖춘 공인세무사, 공인회계사 및 최고의 전문가들이 뜻을 모아 신뢰할 수 있는 세무 및 회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78) 975 - 2393
이민호 공인 세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