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세법] 합법적인 공제로 최대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

[미국 세법] 합법적인 공제로 최대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

 

2016년 세금보고를 위한 팁

개인은퇴 계좌 최대 5500달러까지 입금
소득보고 내년으로 연기 땐 바뀐 세율 적용


올해는 리오데자네이루 하계올림픽 브렉시트(BREXIT) 그리고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과 대한민국을 발칵 뒤집어놓은 최순실 게이트 등 크고 작은 일들이 있었다. 다사다난했던 2016년도 이제 사흘밖에 남지 않았다. 내년 택스보고 시즌도 얼마 남지않았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올해의 마지막 주제는 2017년 4월17일을 대비하여 합법적인 공제로 최대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첫째는 은퇴계좌(Retirement Account)에 소득의 일부를 넣어두는 방법이다. 아직 은퇴계좌 에 돈을 넣어두지 않았다면 전통적인 개인 은퇴계좌(Traditional IRA)나 로스계좌(Roth IRA)를 기준으로 2017년 4월17일까지 넣을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개인비즈니스를 운영하거나 일을 하지않는 사람들도 IRA 를 든다면 공제를 받을 수있다. 직장인들의 경우 공제를 받기 위해선 크게 두 가지 조건에 해당 되어야 한다. 첫번째 조건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은퇴계획에 참여할 수 없을 때 이고 두 번째 조건은 회사에서 제공하는 은퇴계획에 참여하고있지만 싱글 소득이 6만1000달러 혹은 부부소득이 9만8000달러 이하일 경우이다.

또 다른 경우로 본인은 회사 은퇴계획에 해당이 되지않지만 배우자가 해당이 될 경우 부부소득이 18만4000달러를 넘지 않다면 공제를 받을 수 있다. 2016년에는 최대 IRA 입금한도액 이 5500달러라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만 한다.

둘째는 2016년 세금을 아직 예납(Estimated Tax) 하지 안았다면 납부를 하는 방법이다. 2017년 1월15일까지 예납세를 납부한다면 2016년 4분기동안 발생한 이자와 페널티는 모두 없앨 수있다.

셋째는 홈오피스(home office)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홈오피스 경비처리(home office expense deduction)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인 회사나 비즈니스 처럼 특정한 장소가 없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홈오피스를 클레임(claim)할 수 있다. 홈오피스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집이나 집안에 일정한 장소를 손님이나 고객이 방문하지 않더라도 꼭 비즈니스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이렇게 될 경우 홈오피스에서 발생하는 비용들(렌트 보험 유틸리티 등)은 최대 1500달러까지 공제받을 수 있다. 많은 납세자들 중 홈오피스를 가지고 있으면서 감사의 부담감 때문에 홈오피스 경비처리를 청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합법적이면 전혀 문제될 게 없으니 반드시 공제혜택을 받는 것이 좋다.

넷째는 연말에 발생한 보너스와 같은 소득을 내년 소득으로 보고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이 된 이후로 세율에 변화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다.

예를들어 싱글소득 기준 10만1500달러에서 12만7500달러 사이의 소득이 발생한 사람들은 연말 소득을 2017년으로 연기할 경우 현재 세율인 28%에서 트럼프가 변경할 세율인 25% 즉 3%가 줄어들어 이득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이 모든 사람들에게 이득이 되지는 않는다. 또 다른 예로 싱글소득을 기준으로 12만7500달러에서 20만500달러 사이의 소득이 발생한 사람들은 연말 소득을 2017년으로 연기할 때 세율이 28%에서 33%로 상승하게 되어 더 많은 세금을 내게 된다.

따라서 반드시 자신이 어느 택스브래킷( tax bracket) 에 속하고 그에 따라 바뀔 세율을 잘 알아보는 것이 좋다.

2016년을 마무리하면서 내년에 있을 세금보고를 위한 팁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들 외에도 합법적으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은 상당히 많이 있다.

개인마다 소득이 다른 것처럼 이 방법들이 모두에게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니다. 도움이 필요할 때에는 가까운 회계사를 통해 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http://www.openupbiz.com/column/column_view.asp?ctype=2&csort=&cExpert=&cNo=1225&page=1&findType=&findSt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