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세법] 세금 혜택…401(k) 연간 1만8000달러까지 납부 가능

[미국 세법] 세금 혜택…401(k) 연간 1만8000달러까지 납부 가능


나는 세금 혜택을 제대로 받고 있나.


많은 납세자들이 평소에 궁금해 하는 질문이다. 남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항상 나는 뭔가 세금 혜택을 빠뜨리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다. 나는 보지 못한 혜택을 주위 사람들은 이것도 보고 저것도 혜택을 보고 있다고 말하고 다니는 것 같다. 다른 납세자들이 어떤 혜택을 통해 세금 절약을 하는지 알면 나의 경우와 좋은 비교가 될듯하다. 그러면 보통 미국인들이 많이 받고 있는 세금 혜택은 어떤 것들인지 살펴보자.


첫째는 주택을 보유할 경우 받는 혜택이다. 매년 납부하는 재산세, 모기지 이자, 모기지 보험료 등이다. 주택 융자나 재융자할 때 드는 모기지론 포인트도 혜택이 되고 창문이나 태양열 시스템 같은 에너지 효율 설비를 주택에 했을 경우에도 세금 혜택이 있다. 거주 주택 판매로 생긴 50만 달러의 양도 판매 소득도 세금에서 제외되는 혜택이 있다.


두 번째는 은퇴연금과 관련된 세금 혜택이 있다. 은퇴 자금을 마련하라고 세금 혜택을 주면서 정부가 장려하는 것이다. 많은 미국인이 세금 혜택을 보면서 애용하는 은퇴연금으로 401(k)와 IRA(개인 은퇴계좌), 그리고 SEP(자영업자 은퇴연금계좌) 등이 있다.


401(k)의 경우 1만8000달러까지 납부할 수 있는데 연방정부 28%의 세율에 주 정부 6% 정도의 세율을 적용받는 납세자의 경우 6120달러 정도의 세금을 절약하는 셈이라 많은 미국인들이 이용하는 세법조항이라 할 수 있다.
IRA의 경우 일인당 5500달러까지 납부할 수 있는데, 만약 50세가 넘는다면 납부금액을 6500달러까지 할 수 있다. 조금 전에 말한 전통적 IRA뿐만 아니라 로스(Roth) IRA도 많이 이용하는 은퇴 연금인데 Roth IRA가 전통적 IRA와 다른 점은 당장 세금 혜택이 안 주어진다는 것이다.


SEP의 경우 소득에 따라 한도가 달라지지만 최대 5만3000달러까지 할 수 있다. 연방정부 28%, 주정부 6% 정도의 세율을 적용받는 납세자이라면 1만8000달러 이상의 세금 혜택을 보는 것이기에 많은 미국인이 사용하는 절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2세 이하 자녀의 데이케어에 소요되는 금액 또한 세금 혜택을 볼 수 있는데, 부모가 모두 일을 해야 하는 경우에만 해당이 된다. 지출된 경비의 35%까지 혜택을 볼 수 있으며 금액은 1인 자녀의 경우 최고 3000달러까지, 2인 자녀의 경우 6000달러까지이다.


그 다음으로 많이 이용하는 세금 혜택이 장기 양도소득과 배당금에 대한 것이다. 많은 납세자가 투자소득과 관련된 것은 부자들에게만 해당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보통 미국인들에게 더 많이 해당하는 조항이다. 장기 양도소득과 배당금에 대한 세금이 전혀 없어지는 경우가 생기는데 세율이 15% 이하인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일 때만이다. 고소득자들에게는 해당하지 않는 세금 혜택이다.


위의 몇 가지는 많은 미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세금혜택이다. 나의 경우와 비교해보면 나에게 필요한 세금혜택을 적절히 이용하고 있는지 비교가 쉬울 것 같다.


http://www.openupbiz.com/column/column_view.asp?ctype=&csort=&cExpert=&cNo=1144&page=&findType=&findString=